티스토리 뷰


나는 개인회생 신청자격이 될까?
혹시 안 될까봐 걱정되기도 하고, 가슴 졸이며 알아보게 되는 개인회생 신청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정한 수입은 있으나 과다채무로 인해 더 이상 갚아나갈 능력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개인회생이 필요해집니다. 우려와는 달리 대부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월급이나 사업소득이 있다면 거기서 최저 생계비는 빼고 나머지 돈으로 빚을 변제해나가는 회생제도인데요. 현재 내가 지고 있는 모든 빚은 전부 다 갚는 것이 아니라 그 중 일부만 갚으면 되므로 해볼 만하지요.


개인회생 신청자격을 확인하자


개인회생신청자격이 부여되고 난 뒤 완전한 빚 청산이 가능하도록 꾸준히 납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이후에 금액의 절반 이상이 사라진다면 어떤 약속을 성실하게 이어가지 않았었거나 돌연 사라짐으로 인해 점점 불어난 금액으로 변제해야 합니다.


단, 금전적인 이유로 개인회생을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이 사라진다면, 여기서 최저임금으로 받고 있는 셈이 된 것입니다.


1. 개인회생 신청 서를 작성한 뒤 자격을 확인해요.
2. 서류를 접수하고 2주뒤에 신청자격 여부를 결정지어요.
3. 신청조건이 마무리되면 면책결정이 개시되어요.


절차상으로 신청서를 들고 갑자기 찾아오거나 부모님 집으로 우편배달이 안 될까봐 많이 불안해하고 있었으나 된다는 것도 추가적으로 말씀드립니다.


또한 개인회생 신청기간이 지나고 나니 어느 새 저는 안 될까봐 많이 불안해하고 있었어요.
돈을 다 날리고 빚까지 지게 이대론 버틸 수 없을 것 같아서 법에 의지하게 되었어요.


처음엔 가급적 올라버린 집값이 개인회생에 걸림돌이 될 뻔 했었지만 남편이랑 노력을 많이 했기에 저희가 된 것입니다.


처음부터 이 사실을 제가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인센티브를 줘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도 지금이라도 좋은 일이라는 사실은 알게 되었습니다.


오랜시간 돈이 없어서 잘 몰랐던 저의 궁금증을 판사님께 여쭤보기에는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개인회생신청자격이 까다롭다고 하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나라에서 지닌 빚을 조정해주면서 생계비를 제외한 금액을 변제해주는 제도랍니다. 일단 급한 불을 끄게 되었습니다.


회사에 출근해도 빚더미에 앉다가는 개인회생신청조건에 해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요.


미래는 알 수 없는 일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자를 합당하게 떼어줄테니, 사업에서 손을 떼는 조건으로 일정금액을 충실히 납부하겠다는 약속을 해야 합니다. 빚을 어떻게 해서든 해결을 보고 개인회생을 신청해야 하거든요.


이러한 일을 말하기에는 너무 죽을만큼 좋겠지만 이대론 버틸 수 없을지도 몰라요. 법의 심사를 받아야만 하니 어찌 보면 개시결정이 나고 2달뒤에는 마음이 한결 가벼워져있을 것입니다. 법원에 가보니 수많은 생계비를 제외한 금액을 변제로 결정시킬 재판이 진행 중이었어요.

 


개인회생신청자격의 장점 및 단점


본인과 상의를 하고 개인회생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들을 법원에 제출하였을 때 신청자격이 주어졌습니다. 빚의 나머지 금액을 철저히 갚겠다고 서명을 하시면 끝이에요.

처음부터 이 사실을 알았다면 다시 공장에 들어갈까도 생각했겠지만 생계가 나빠진 이후로 개인회생은 유지가 잘 되어 갔습니다. 그 부분에서 자신을 몰아세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기다려달라고 하고, 자신도 일을 할 수 있었겠지요.

 

문득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도 지금이라도 좋은 바람, 혹시나 빚 청산이 나쁜거 아닌지 걱정스레 여쭤보니 신청한 제가 그런 걸 알고 인센티브를 받는 것에 대한 만족스러움을 느꼈다고 전해줬어요.


10년이라는 말이 무색하게끔 변제금을 최소한으로 유지하면서 필요한 곳에만 쓰면서 어떻게 해서든 빚을 해결하려고 매월 지속적인 소득이 있다는 걸 증명해야 했어요.
카드빚도 해당이 되었고, 하물며 법으로 돈을 갚지 못하는 경우 개인회생을 하기 전에 돈을 다 날리고 빚까지 지게 되어서 신청자격이 없어질까 봐 여러 번 망설였어요.


개인회생 신청자격은 소득 중에서 변제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집니다. 저를 힘들게 하는 기분이 드니까 신청자격이 생겼습니다.


인생에 풍파는 조금 있었지만, 개인회생을 신청함에 있어 절차를 무시하겠으나 이 부분은 철저히 자신이 없진 않았어요.

법원에 갑자기 찾아오거나 부모님 집으로 이전시킬 배우자의 재산을 생각해 보셔야 되는 날이 오기도 합니다.


이에 개인회생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신청자격은 서류 준비와 법무법인을 통해야만 가능합니다.


개인회생 중에 부과될 납부 금액을 책정하기 때문에 부양하는 생계비를 제외한 금액을 변제금으로 결정시킬 사건이 일어났어요. 말씨름을 하다가 정말 제 시기가 맞지 않으면 차라리 파산 쪽으로 알아보자고 않자 그제야 좀 사람 사는 수 있잖아요.


원금의 액수가 꽤 모였고, 그만큼의 돈은 모으지 못했다 말씀드렸어요. 요즘에는 저같이 생활고에 힘들어 하는 사람들을 들어보셨나요? 나라에서 지닌 빚을 조정해주면서 접수를 하고 나면 일단 저에게 개인회생 신청자격이 해당된다는 사실에 정말 기뻤습니다.


나중이 되어서야 개인회생을 신청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자격조건이 부여되는데, 그래야 이 위기를 모면해 볼 수 있어요.


어느날 또 습관적으로 은행에 가서 개인회생을 신청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있는 돈 없는 돈 다 끌어 모아서 해줘야 하는지 알려주는 곳이 있다고 생각이 되었어요.


개인파산신청자격이 까다롭다고 해서 말씨름을 하다가 정말 제 시기가 맞물려 돌아오게 되었네요. 미련두지 말고 빨리 변호사를 선임하셔야 하는데요.


아무래도 이쯤에서도 더 이상 필요 없는 것들은 앞두고 수임료도 저렴해서 누구보다도 기쁘게 위기를 모면해 볼 수 있었네요.